주민등록등본은 청약, 대출, 보험회사 청구 외 행정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서류입니다.
이번에 보험회사에 비용 청구하면서 주민등록등본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서 찾아보았습니다.
주민등록등본(초본) 발급 받을 수 있는 방법은 3가지 입니다.
1. 방문 신청 (시,군,구/읍,면,동 접수) : 수수료 1통 400원
2. 무인발급기 (주민센터 앞, 지하철역, 공항, 대형마트, 쇼핑몰 內 등 위치) : 수수료 1통 200~400원
3. 인터넷 발급 : 정부24 (발급 비용 - 무료)
주민등록등본(초본)은 프린터만 있으면 인터넷으로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정부24에서 바로 출력해서 제출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프린터가 없어서 출력을 못하는 분들도 꽤 계실겁니다.
주민센터도 가까운곳에 없으면 주변의 무인발급기를 찾아서 발급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초본) 발급 가능한 무인발급기는 주변의 주민센터, 지하철역, 도청, 시청, 대형마트 등
생각보다 가까운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저희 집 근처 이마트 안에도 무인발급기가 있어서 이용하시는 분들을 본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대형마트에 있는건 아니니, 꼭 확인후 이용하셔야 합니다.
목차
무인발급기 발급 가능한 서류 확인
무인발급기에서 주민등록등본(초본),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병적증명서, 졸업증명서(국문,영문),
성적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등의 서류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단, 관공서에 창구에서만 발급 가능한 서류가 있으니
발급 전 확인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대학교에서 발급 가능한 성적증명서와 졸업증명서는 무인발급기에서는 발급이 불가하며,
주민센터 창구에서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학교에서 원본을 팩스로 받아 주민센터의 직인을 찍어 교부해 주는데,
글자 보기에는 지장이 없지만 화질이 좋지 않아 학교가 가깝다면 학교에서 직접 발급 받는 편이 좋겠습니다.
무인발급기 이용 가능 시간
1. 관공서 : 평일 9시 ~ 18시
2. 지하철역 : 오전 5시 ~ 오전 1시 (열차 첫/막차 시간에 따라 다름)
3. 공항 및 항만 : 영업시간 內
4. 그 외 시설 : 해당 시설의 영업시간 內
주민등록등본(초본) 무인발급기 위치 확인 방법
쉽게 말해서 무인발급기라고 알고 있는데, 정식 명칭은 "무인민원발급창구" 입니다.
관공서 창구 이외에서 소정의 방법으로 본인확인을 거치고 비대면으로 공문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기계를 말합니다.
무인발급기 위치 확인하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네이버에서 주민등록등본 무인발급기 로 검색합니다.
검색하면 바로 나오는 무인민원발급안내 - 정부24 클릭합니다.
검색하고 싶은 지역 선택하면 위치와 운영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주민등록등본(초본) 외 행정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는 무인발급기 위치 확인을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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